지원 후기

삼성 SDS 2022년도 하반기 지원 후기(최종 합격)

조용장 2022. 12. 29. 17:31

삼성SDS에 대한 하반기 지원 후기를 작성하여 올립니다.

자세하게 적고 싶지만 삼성 면접을 보며 작성한 보안에 의거하여 간단하게 작성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이런걸 알았으면 많이 도움이 되었을텐데.. 하는 생각위주로 이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삼성SDS 서류 지원 자체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예 지원조차 안하려고 했는데 싸피 교육듣는 CS 스터디 사람들이 오픽 간단하니까 따고 지원해봐라!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합격까지 갈 줄은...상상도 못했습니다.

 

오픽 준비

먼저 지원자격을 맞추기위해서 오픽 시험준비를 하였습니다. 제가 많이 걱정하는 부분으로 영어 준비였습니다. 다른것에 비해 영어가 부족했기에... 그래도 도전하자는 생각으로 오픽을 신청하고 유튜브와 관련 교육 자료를 찾아서 일주일간 공부하고 오픽 시험을 봤습니다. 결론적으로는 IM2라는 성적이 나와서 다행이도 삼성에 지원하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서류 지원

1. 삼성SDS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총 3가지 에세이를 작성하게 되어있었습니다. 매년 달라지겠지만 아마 유사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에서 서류는 "지원자가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확인하는 느낌"이였습니다. 그렇기에 첫번째 에세이에는 회사에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포부와 함께 저의 꿈을 작성하였습니다. 두번째는 진짜 지어낸 이야기가 아닌 영향을 받았던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뻔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만 남들과 조금 다른 경험이 있다면 그것을 작성하여 이야기를 풀어주는게 좋은것같습니다. 세번째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뉴스를 자주 보며 사회이슈를 파악하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작성하겠지만 저는 제가 불편하다는 것을 느끼면 그것을 해결하는 사람이다보니 사회이슈의 생각하는 견해 작성이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조금 팁을 드리자면 유튜브에 2022년 사회 이슈 라고 작성하면 1년간 있었던 사회이슈를 설명해주는 영상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문제점, 코로나로 인한 수출 감소, 미국 금리 상승으로 인한 문제 등 다양한 방향으로 최근 이슈가 있고 이를 삼성과 연결지어서 나는 이렇게 하면 조금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저만의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직무 적합성에서 무사히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코딩테스트

직무적합성이 통과하고 나서 코딩테스트를 보게 됩니다. 삼성은 다른 코딩테스트와 조금 다른 결에 문제가 나옵니다. 카카오의 경우 BFS, 이분탐색,문자열 처리 등 알고리즘 위주의 문제가 나온다면 삼성은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구현(시뮬레이션) 문제가 나옵니다. "구현 문제 ?, 쉽겠네~~" 생각할 수 있겠지만... 1문제가 2시간 가량 걸리는 조금 까다로운 구현 문제가 주어집니다. 이러한 문제가 2개가 주어지고 4시간 가량 풀게 합니다. 이전까지는 3시간에 2문제였는데 이번부터는 4시간 2문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시간이 더 주어줬다는 것은 문제가 더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이미 유사 문제들이 백준, 코드트리에 존재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통과한다는 가정하에 난이도를 높인 느낌입니다. 22년 하반기 오전 문제 중 1번 문제는 이전과 똑같은 수준이였다면 2번 문제는 알고리즘을 요하는 문제였습니다. 이때 당시 링크드 리스트를 직접 구현해야지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1번 문제와 2번 문제를 다 풀기는 했지만 2번 문제는 링크드 리스트를 고려하지 않았기에 히든 테스트케이스에서 틀렸을거라 생각하고 1솔하겠구나 생각하고 통과했다는 생각을 가지면 면접을 바로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면접을 준비하지 않으면 면접 준비할 시간이 너무 부족하기에 빠르게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면접 

면접은 삼성 코딩테스트까지 본 교육생 4명이서 준비하였습니다. 중간에 코딩테스트 결과가 나와 아쉽게 한명이 떨어져서 3명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은 각자의 에세이(자기소개서)를 읽고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뽑아서 준비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각자 특히사항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준비도 진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대학원, 스타트업 1년, 인공지능에서 다시 개발자 되려는 이유 등이 꼭 나오는 질문들 이였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해 놓았었습니다. 또한 구글링하면 나오는 기본 인성, 직무 면접 질문 리스트에 대해서도 준비해 놓았습니다.

또한 중요한것은 외우려고 하는 것이 아닌 즉흥적인 느낌이 나게 연습을 했었습니다. 이게 조금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 다들 똑같은 면접에 똑같은 답변을 한다면 좀 더 진심인 사람, 열정이 보이는 사람을 뽑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면접 준비를 하고 면접을 보러 가서 인성 검사, 직무면접, 인성 면접을 보고 나오게 됩니다.

 

저는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하고 나와서 후련하다~~하는 생각으로 나왔습니다. 솔직히 떨어져도 내년 상반기까지 생각하고 있으니까~~ 하면서 기달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합격! 진짜 운이 좋게도 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신세계아앤씨, DB inc에 못간다는 연락을 돌리고 삼성SDS에 입사하겠다고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작성하다보니 간단하게 작성하게 되었지만.. 많이 지원하면 그 중에 좋은 결과가 있는 것같고, 열심히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니 좋은 결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들 최선을 다하여 포기 하지 않는 다면 원하는 곳에 취준할 수 있을것입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