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2022년 6월 회고록

조용장 2022. 6. 30. 15:51

한 달에 한 번씩 쓰는 회고록을 쓰며 한 달을 내가 잘 지냈는지 못 지냈는지 확인하며 다음 달의 나에게 힘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작성하려고 한다.

 

# 이직준비

6월 초에는 퇴사를 한 상태여서 빠르게 이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당연히 그 전부터 열심히 회사일 하면서 이직 준비를 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서류 지원하는데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도 하였고 대기업은 대부분 코딩 테스트를 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많이 떨어졌다. 어렵게 면접까지 갔지만 원하는 회사가 시간이 겹쳐서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약 7개가 넘는 대기업에 지원하고 아쉽게도 서류, 코테, 면접에서 떨어졌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 자격증, 영어 공부

모든 서류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을 해봤는데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서류에 통과한 자기소개서의 경우 그 회사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기업이 생각하는 방향등을 자기소개서의 녹여내려고 하였을 때 잘 붙은 것으로 기억한다. 다시 말해 이전에 썼던 글을 복사하여 회사 이름만 바꾸어서 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들은 대부분 떨어졌다고 생각이 든다. 다음으로는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자격증들을 준비할 예정이다. 먼저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신청하였다. 7월 6일 날 시험을 신청하였고 6월간 꾸준히 공부할 계획이었지만 여러 면접이 겹쳐서 2주 정도밖에 공부를 못하고 시험을 볼 것 같다. 이와 더불어 6개월 안에 SQLD,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딸 예정이고, 영어 성적도 준비해 놓을 예정이다. 금융권이나 준공무원 it 직군에 지원하고 싶어도 기본 자격조건인 영어 성적이 없어서 지원조차 못한다는 게 아쉬움이 따른다.

 

# 알고리즘 공부

백준을 통해 알고리즘 공부를 하고 있고 1일 1 커밋을 하며 연습을 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실력이 늘지 않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기초적인 알고리즘 강좌를 찾아 들으며 기초부터 다시 다듬고 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기초를 튼튼히 할 생각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며 진행했다. 지금 잠시 멈춰있기는 하지만 다시 빠르게 영상을 보며 공부를 할 것이다. (면접에 집중하다 보니 어쩔 수 없었다. 이것도 어떻게 보면 핑계 일수 있다.) 이와 함께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라는 책을 사서 공부를 하고 있다. 약 1~2달 안에 다 읽을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분량인 것 같다.(물론, 코테와 파이썬을 안다는 가정) 재미있게 보면서 오 이렇게 코드도 짤 수 있구나 하며 공부 중에 있다. 이렇게 매일매일 3시간씩 투자하며 공부를 하고 있다. 6월 말에는 집중하지 못하여 아쉽지만 1일 1 커밋은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7월에는 다시금 공부하며 블로그 공부한 내용을 작성할 것이다.

 

# 취업 -> 교육

현재 대기업 상반기 취업은 거의 끝이 난 상태이다. 그래서 삼성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SSAFY)나 KT 에이블,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등에 지원했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30일 기준 운좋게 싸피와 KT 에이블은 합격한 상태이다. 부스트캠프는 8월 1일까지 지원이라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 싸피에 붙게 된다면 1년간의 과정을 해야 하는데 공부하며 기초 쌓고, 자격증, 영어, 팀 프로젝트 등을 많이 만들어 놓고 대기업에 계속 지원해 볼 예정이다. KT 에이블의 경우 AI의 부분으로 인공지능을 다루는데 6개월 과정이다. 10%가 KT에 입사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붙게 된다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교육을 들으며 그 기간 동안 교육과 함께 실험을 일취월장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7월 달에는 실업급여 신청과 함께 프로그램 교육도 들으며 6~12개월을 공부에 집중할 것이다. 물론 좋은 이직 자리가 나오면 서류 지원도 계속 이어 갈 것이다. 교육 듣는 것도 결국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인공지능 관련해서 글을 작성을 못하고 있는데 이제라도 천천히 기본기를 공부하며 작성도 해야겠다.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회고 / 2023년 목표  (0) 2023.01.02
2022년 12월 회고록  (4) 2022.12.13
2022년 8월 회고록  (0) 2022.09.06
2022년 7월 회고록  (0) 2022.07.30